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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이론

#5 Transform 컴포넌트

림디 2019. 5. 16. 15:34

속성

position Vector3 월드 좌표계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 
rotation Quaternion 월드 좌표계에서 게임 오브젝터의 회전 각도
eulerAngles Vector3 월드 좌표계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오일러각, 각 축의 회전 각도를 360도 단위 도수법으로 가져 올 수있다.
lossyScale Vector3 월드 좌표계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크기
localPositon Vector3 로컬 좌표계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
localRotation Quaternion 로컬 좌표계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회전 각도
localEulerAngles Vector3 로컬 좌표계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오일러각, 각축의 회전 각도를 360도 단위 도수법으로 가져올수 있다.
localScale Vector3 로컬 좌표계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크기
forward Vector3 게임 오브젝트의 앞 방향 벡터(로컬 좌표계에서 z축 방향)
right Vector3 게임 오브젝트의 오른쪽 방향(로컬 좌표계에서 X축 방향)
up Vector3 게임 오브젝트의 위쪽 방향(로컬 좌표계에서 Y축 방향)
hasChanged bool Transform 컴포넌트의 좌표,회전,크기가 변경 됐을 때, 내부에 있는 행렬이 갱신되면 true가 된다. false는 프로그래머가 임의로 타미밍을 지정한다. 
localToWorldMatrix Matrix4x4 로컬 좌표에서 월드 좌표로 변환한 행열(읽기전용)
worldToLocalMatrix Matrix4x4 월드 좌표에서 로컬 좌표로 변환한 행열(읽기전용)

함수

Translate 게임오브젝트를 상대적으로 이동시킨다.
Rotate 게임 오브젝트를 상대적으로 회전시킨다. 오일러각이며 각 축의 1회전이 360도인 도수법으로 표현된 값을 가져올 수 있다.
RotateAround 중심점을 지정하고 중심점을 지나는 회전축을 Vector3로 지정한 후 회전축을 기준으로 게임 오브젝트를 회전시킨다. 회전 각도는 도(degree)단위로 지정한다.
TransformPoint 로컬 좌표계의 위치를 월드 좌표계의 위치로 변환한다.
TransformDirection 로컬 좌표계의 방향 벡터를 월드 좌표계의 방향 벡터로 변환
LookAt 오브젝트가 특정 위치로 향하게 한다.
InversTransformPoint 월드 좌표계의 위치를 로컬 좌표계의 위치로 변환한다.
InversTransformDirection 월드 좌표계의 방향 벡터를 로컬 좌표계의 방향 벡터로 변환한다.

 

출처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Transform.html

 

Unity - Scripting API: Transform

Every object in a Scene has a Transform. It's used to store and manipulate the position, rotation and scale of the object. Every Transform can have a parent, which allows you to apply position, rotation and scale hierarchically. This is the hierarchy seen

docs.unity3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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